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상정

[프로그래밍 기초1]  

 

  • 강의 목표
      파이썬(Python) 언어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. 프로그래밍의 기초 구문과 함수와 모듈화, 데이터 구조 및 파일 등의 기본 개념과 활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 및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.

 

강의 내용

보충 자료 / 참고 사이트

0. 강의 소개

1. 처음으로 하는 코딩: 길 찾아가기
    
기초 프로그래밍 / 코드 준비와 실행 / 알아맞히기 게임 예

 파이썬 다운로드

2. 텍스트 데이터: 모든 것은 제자리가 있습니다
    
텍스트 데이터 / 웹 접속 / 스타버즈 커피 예 / 유니코드

3. 함수: 같은 코딩 두 번 하지 맙시다
    
함수 / 트위터 전송 / 스타버즈 커피 예 / 재귀함수

4. 파일과 배열 안의 데이터: 데이터 정렬하기
    
파일과 배열 / 데이터 정렬 / 서핑대회 예

  result.txt

5. 해시와 데이터베이스: 데이터 제자리에 넣기
    
해시와 데이터베이스 / 서핑대회 예

surfing_data.csv   surfersDB.sdb

  imagine.txt

6. 모듈화 프로그래밍: 일처리는 명확하게
    
모듈화 프로그래밍 / 헬스클럽 예

7. 그래픽 사용자 인터페이스 구현하기매끈하게 보이기
     GUI 
프로그래밍 / 파이게임 / TV 게임 쇼 예

  sound.zip

8. GUI 데이터데이터 입력 위젯
데이터 입력 위젯 / 헤덱스 배달 예

 

8.5 예외와 메시지 상자: 메시지는 받았나요?

 

9. 그래픽 인터페이스 요소올바른 도구 선택하기
음악 믹싱 예

mix_sound.zip

10. 사용자 정의 위젯과 클래스객체를 염두에 두고
음악 믹싱 예

 

1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     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/ 클래스

  Program Arcade Games 1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