순천향대학교  공과대학 정보기술공학부

이상정

컴퓨터구조

 

강의목표 교재 참고서 평가 시뮬레이터 강의내용

BC 설계과제  


  1. 강의목표

     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과 동작 원리를 이해한 후 컴퓨터 시스템의
    각 구성 요소의 구조 및 특성과 설계 원리를 습득함으로써 각 구성 요소의
    기능과 인터페이스 및 설계 방법을 터득한다.

     
  2. 교재
     
    • 컴퓨터 시스템 구조, 3판 김종상 역, 희중당
    • Computer System Architecture, M.Mano, Prentice-Hall
       
  3. 참고서
     
    • COMPUTER ORGANIZATION & DESIGN: THE HARDWARE/SOFTWARE INTERFACE, D.PATTERSON, J.HENNESSEY, MORGAN KAUFMANN PPUBLISHERS
       
  4. 평가: 출석 및 과제 30%   중간시험 30%    기말시험 40%
     
  5. BC 설계 과제
     
    • BC(Basic Computer)를 설계하여 설계과정 및 도면 및 파일을 제출한다.
      • 레지스터, 버스, 메모리, ALU의 제어논리 게이트를 설계
        => 제어논리 게이트 유도과정 기술
      • 제어장치 설계
    • 설계도면은 CAD나 graphic tool 사용하고 파일을 제출한다.
      • 사용한 tool 명시
    • 3인 1조로 작성하며 전체 평가의 30% 범위내에서 성적반영 예정
    • 서로 다른 조에서 복사나 유사한 내용 발견 시 관련된 모든 조 감점
    • 제출 기한은 11월 21일까지 이후 제출은 경과시간에 비례하여 감점
       
  6. 시뮬레이터